본 연구실은 반도체 물질을 기반으로 1) 새로운 양자점을 합성하여 개발하고, 분광학적 분석을 통해 양자점으로 부터 2) 새로운 특성을 발견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양자점에서는 단순히 물질의 크기를 나노 크기로 줄임으로써 기존의 벌크 물질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양자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물질 내부로 전자의 파동 함수가 속박됨으로 나타나는 양자 제한 효과로서, 물질의 크기에 따라 띠간격이 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현상의 발견은 나노과학 및 나노기술의 초석이 되었으며, 현재까지 새로운 특성의 지속적인 발견과 더불어 여러 응용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이에 더 나아가 새로운 구성원소, 특히 전이금속-칼코젠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양자점을 개발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발견함으로 나노기술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특히, 빛과 나노물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들뜬 상태에서 전하들의 거동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여 새로운 나노물질의 광물리 특성을 이해하고, 스핀 상태를 조절하여 양자점의 자기화를 유도한다거나 양자점 표면에서 광화학 반응을 유도하는 연구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Ph.D., Physical Chemistry, POSTECH (2012)
B.S., Chemistry, POSTECH (2007)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Chemistry, UNIST (2024.02~)
Visiting Scientist,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2018~2024)
Visiting Assistant Professor, Westmont College (2017-2018)
Postdoctoral Research Associate, Texas A&M University (2014-2017)
Postdoctoral Research Associate, POSTECH (2012~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