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PROGRAM

학부

화학은 원자 및 분자들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궁극적으로는 자연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현대 화학은 나노과학 분야의 발전 등과 더불어 원자 또는 분자 수준에서 자연계의 무수한 화학 반응에 대한 탐구, 제어를 하는 등 각종 연구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이에 화학과는 무기 화학, 유기 화학, 물리 화학, 이론 화학, 분석 화학, 재료 화학 및 화학생물학 등 화학을 다루는 모든 분야에 관한 강의 및 실험 과목을 학생들을 위해 개설해 제공합니다. 이와 더불어 화학과는 첨단 연구를 수행하는 교수진을 확보하고, 최신식 연구시설 구비 등 다양한 방향을 통해 학생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연구 경험을 제공합니다.

화학이 주전공인 학생들은 전공 강좌를 54 학점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화학과에서 지정한 전공 학점은 크게 필수전공 과목 30 학점과 선택 과목 24 학점 이상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화학과에 소속된 학생은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하며 졸업 학기까지 학사 졸업 논문을 (CHM400 Thesis)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3~4학년 상급생의 경우 과목 코드 400 또는 500으로 지정된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해당 과목 학점은 최대 6학점까지 대학원 선이수 학점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타 전공을 주전공으로 선택한 학생의 경우, 화학과를 복수 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학생은 커리큘럼에 명시된 기초 과목들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합니다. 경영학을 주전공으로 선택한 학생의 경우, 화학을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반 화학 1 (General Chemistry 1) 및 일반 화학 실험 1 (General Chemistry Lab 1) 두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입학 연도에 따라 구 커리큘럼을 따르는 학생의 경우에는 위의 사항이 해당하지 않으므로, 학사관리를 위해 반드시 자연과학대학 교학팀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UNIST 입학에 관련된 정보는 학내 입학처를 통해 안내되어 있습니다. UNIST는 학생 스스로의 판단으로 주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칙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화학과의 경우 현재 별도의 학생 수 제한을 두고 있지 않고 원하는 경우 부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학을 주전공으로 선택한 학생의 경우 졸업 시 이학사 (Bachelor of Science degree)를 취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