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를 시작한다는 의미는 길고 긴 마라톤의 시작

삼성전자 책임연구원

UNIST 화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우수한 연구실적을 가지고 계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계십니다.
좋은 연구의 달성을 위해서 여러 연구적 경험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연구가 막히는 경우 다양한 분야의 분들과 논의를 통해 발전되는 부분은 매우 큽니다. 해외 석학분들이 특히 UNIST 화학과에 많이 계시기 때문에 좀 더 글로벌한 안목을 가지고 연구에 임할 수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과학이라는 특성 때문에 응용학문과의 연계성 측면에서도 UNIST 타 공학부와의 협업에도 매우 개방적이라서 좀 더 새로운 연구적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위 기간 중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였나요?
학위를 시작한다는 의미는 길고 긴 마라톤의 시작입니다. 긴 시간동안 연구결과 창출이라는 압박과 스트레스가 가장 큰 스트레스입니다. 결과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시각으로 학위기간 연구를 대하는 태도 및 습관을 갖추는 트레이닝 기간이라는 생각으로 하루를 보낸다면 성공적인 학위기간을 마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는 정말 사소한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본인이 생각한 어떤 것도 평가절하하지 않고 끊임없이 물고 늘어진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결과를 만드시고 학위를 성공적으로 마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졸업 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졸업 후 저는 현재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설계 파트의 책임연구원으로 시스템반도체(Soc)의 선단 노드 신 공정/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일반 메모리와는 다르게 다양한 소자들이 웨이퍼에 있고 현재 AI반도체 및 그래픽 카드 등 고등 반도체 칩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운드리 업은 Fabless업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설계를 실제 화학 및 재료적인 지식을 통하여 실제 성공적인 성능/수율을 확보할 수 있는 공정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화학과에서 배운 기본적인 화학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및 논리적인 사고는 업무 수행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직업적으로 가장 보람되고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실제로 제가 구축한 Process design kit들이 실제 제품에 적용되어서 제품으로 구현될 수 있을 때가 가장 보람되는 것 같습니다. 연구는 혼자서 고뇌하는 시간이 좀 더 많다고 보면 상대적으로 회사 R&D에서 추구할 수 있는 다른 즐거움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 과의 논의를 통한 문제 해결 또한, 실무자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성장하는 점이 가장 즐거운 순간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같이 일하는 젊은 사원분들의 열정과 노력을 볼 때 역동적인 조직 안에서의 새로운 도전을 하는 보람을 저 역시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긴 안목에서 최종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우선 단기적은 목표는 현재 소속되어 있는 선단 노드의 기술력을 한단계 올려놓는 것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현재 미국/대만과 치열한 경쟁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이기 때문에 현재 있는 곳에서 반도체 공정 및 양산 관점에서 다양한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실제로 응용/이용가능한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구조에 맞는 부가가치 창출가능한 창업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UNIST 졸업생으로서 학생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UNIST는 연구장비/역량 등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이고 오히려 외국보다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최대한 장점을 살려서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챙겨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가고 싶은 길을 묵묵히 걸어 나간다면 항상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lumni interview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