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현대자동차 책임연구원

UNIST 화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UNIST의 화학과가 가진 장점은 많습니다. 1) 좋은 교수님들 2) 굉장한 시설 및 인프라 (없는 장비가 없다..?) 등등 먼저, 화학과의 제일 큰 장점은 교수님들 이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제 지도교수님이신 유자형 교수님뿐만 아니라 UNIST 화학과의 모든 교수님들의 열정과 지도가 다른 학교들과 비교가 안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멋진 건물이 있고 화학 연구를 하며 필요한 분석장비들이 없는 것이 없고 다루기 어려운 것들도 저희가 트레이닝을 통해 직접 다뤄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비교해보자면 다른 곳들은 각 오퍼레이터들만 기계를 다룰 수 있는 곳이 많거나 인원이 제한적이더라고요. UNIST 화학과는 누구든 배우고 싶으면 모두에게 열려 있는 것 같아요.

학위 기간 중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였나요?
6년의 석-박사 통합과정의 기간 중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미래의 내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 하고 싶은지를 고민하는 것이었어요. 미래에 대한 고민 (취직 vs 해외 박사후연구원)을 오랫동안 했던 것 같아요. 욕심도 많고 하고싶은 것도 많은 성격이라… 그래서 직접 외국대학에서 공부, 연구도 해보고 주변의 선배들 경험도 물었습니다. 그리고 결정을 해야 하는 마지막 순간에 저는 항상 각 선택의 장점과 단점을 적습니다. 각 선택의 제가 생각하는 장/단점을 살펴본 결과 내가 최종적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취직으로 찾게 되었어요. 미래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너무 뻔한 이야기이지만 직접 부딪혀보고 사람들의 경험을 묻는 과정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에게 물으셔도 됩니다^^)

졸업 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2021년 8월, UNIST 화학과 유자형 교수님 연구실에서 졸업하여 같은 해 10월 현대자동차 선행기술원에 책임연구원으로 입사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가장 보람되고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직 일을 시작한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새내기이지만 가장 보람되고 행복한 순간은 제가 학위과정 중 터득한 화학적 지식이나 스킬들을 제안하고 그것들이 선택이 될 때인 것 같아요. 그리고 매달 보람되고 행복한 순간은 월급날이 아닐까 싶습니다^^.

긴 안목에서 최종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인생의 최종적인 목표나 꿈은 진부하고 재미없는 말이지만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고 저만의 멋진 가치관과 생각을 정립하고 한 줄로 요약입니다. 일적으로 지금의 목표는 현재 일하고 있는 곳의 특성상 계속 미래의 기술 (화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나아가 미래의 목표는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미래기술을 실제로 개발하는 것이에요.

UNIST 졸업생으로서 학생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학부부터 대학원까지의 10년동안 UNIST에서 공부하면서 여러 지원과 학교만의 장점으로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UNIST는 학생들을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많아요. 두드리는 자에게 문은 열립니다. 고민을 많이 해보고 적극성을 가지세요. 해보고 싶은 일을 찾으면 UNIST 내의 혹은 외부로도 많은 지원프로그램이 있어요. 도전하면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UNIST가 주는 장점은 영어로 수업을 배운다는 점, 훌륭한 교수님들, 좋은 시설, 고등학교 친구 같은 소중한 친구들인 것 같아요. 사회에 나와보니 학교만의 독특한 장점들이 주는 혜택들이 몸소 느껴집니다. UNIST인으로서 언제나 자부심, 자신감을 가지고 더 넓은 세상으로 멋지게 나아가길 바랍니다. 파이팅!

alumni interview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