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화학과만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저명한 교수님들이 많이 계시고 유기합성부터 에너지 응용까지 다양한 연구 분야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화학을 기반으로 두고 있지만 학문간 융합이 활발한 학과입니다.
학위 기간 중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였나요?
유니스트 설립이 되자마자 입학을 해서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학위를 시작했습니다. 그때 당시 제 동기들은 똑같이 경험했을 꺼라 생각됩니다. 현재 102동 건물과 도서관, 본관 건물이 전부였습니다. 연구지원본부도 없었죠. 물어볼 선배도 없었기에 막막했습니다. 아무것도 없었지만 그 당시 젊은 교수님들의 에너지와 학교의 전폭적인 지지로 학위과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연구적인 부분은 늘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나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나오고… 유니스트가 자리가 잡아 감에 따라 분석장비들이 많이 들어왔는데 장비 배우는 재미로 학위를 했던 것 같습니다.
졸업 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경희대학교에서 에너지원 생산을 위한 연구를 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가장 보람되고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해결되지 않은 실험을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때, 그리고 박사 학위 과정에서 제가 얻은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할 때 가장 행복합니다. 그로 인해 학생들한테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좋은 피드백을 받으면 더 행복하구요.
긴 안목에서 최종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많은 학생들에게 스스로 질문을 하게 하는 힘, 호기심을 갖게 하고 힘들 때 동기부여를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저 또한 열심히 공부를 하다보면 학생들과 같이 성장하지 않을까요.
UNIST 졸업생으로서 학생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기회제공이 정말 많은 학교입니다. 탄탄한 연구 인프라,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UNIST에서 많이 배우셨으면 합니다. UNIST는 학생분들의 꿈을 실현 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디딤돌이 될 수 있기에 많은 걸 시도하고 학교 울타리 안에서 많은 실패도 하고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힘을 기르시길 바랍니다.